이 강좌는 falinux.com 에서 가져왔습니다.
SDL을 이용해서 SMPEG을 포팅하는 부분입니다.
개요 #
이 문서는 EZ-X5 에 동작하는 SDL 기반의 MPEG 라이브러리인 SMPEG를 컴파일 하기 위한 과정을 적은 문서이다.
조건 #
SDL 1.2.0 이상을 요구한다.
구하기 #
SMPEG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http://www.lokigames.com/development/smpeg.php3 미러 사이트에서 받는다. ftp://sunsite.dk/pub/os/linux/loki/open-source/smpeg/smpeg-0.4.4.tar.gz 현재 버전은 smpeg-0.4.4 이다.
http://www.lokigames.com/development/smpeg.php3 미러 사이트에서 받는다. ftp://sunsite.dk/pub/os/linux/loki/open-source/smpeg/smpeg-0.4.4.tar.gz 현재 버전은 smpeg-0.4.4 이다.
컴파일 하기 #
압축을 푼다. tar zxvf smpeg-0.4.4.tar.gz
환경 설정 및 컴파일 #
export NM="armv5l-linux-nm"
export LD="armv5l-linux-ld"
export CC="armv5l-linux-gcc"
export CXX="armv5l-linux-g++"
export RANLIB="armv5l-linux-ranlib"
export AR="armv5l-linux-ar"
./configure --build=i386-linux --host=arm-linux \
--prefix=/usr/armv5l-linux/ \
--with-sdl-prefix=/usr/armv5l-linux/ \
--disable-opengl-player --disable-gtk-player --disable-gtktest --disable-sdltest
환경 설정이 끝나면 Makefile에
plaympeg_LDFLAGS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plaympeg_LDFLAGS = -ldl -L/project/ez-x5?/TinyX/porting/arm/usr/X11R6/lib -lX11 -lXext -L/usr/armv5l-linux/lib -lstdc++
plaympeg_LDFLAGS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plaympeg_LDFLAGS = -ldl -L/project/ez-x5?/TinyX/porting/arm/usr/X11R6/lib -lX11 -lXext -L/usr/armv5l-linux/lib -lstdc++
make clean; make; make install
최종 파일은 /usr/armv5l-linux/bin 에 plaympeg 란 파일이 생긴다.
plaympeg 파일을 보드에 옮긴후
동영상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이를 시험하면 된다.
이 프로그램은 X에서 동작하므로 X를 수행시킨후 사용하여야 한다.
실제로 수행하면 플레이 속도가 느린데 속도에 불만이 있다면 소스에서 유동소숫점을 사용하는 것은 정수연산으로 바꾸어야 한다.
대부분의 소형 MPEG 플레이어를 만들어 보여주는 회사는 이렇게 변환하여 사용한다고 한다.
plaympeg 파일을 보드에 옮긴후
동영상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이를 시험하면 된다.
이 프로그램은 X에서 동작하므로 X를 수행시킨후 사용하여야 한다.
실제로 수행하면 플레이 속도가 느린데 속도에 불만이 있다면 소스에서 유동소숫점을 사용하는 것은 정수연산으로 바꾸어야 한다.
대부분의 소형 MPEG 플레이어를 만들어 보여주는 회사는 이렇게 변환하여 사용한다고 한다.